소개
가. 목적
- 1) 각자의 진로 희망에 따른 개인별 성취 목표 설정을 통하여 목표의식을 확고히 하고, 도전정신으로 미래의 변화를 주도하는 영 마이스터(young meister)로서의 자질을 기른다.
- 2) 산업체에서 필요한 전문실무능력을 갖추어 이를 바탕으로 마이스터고의 지속적인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영 마이스터를 육성한다.
- 3) 정보산업사회에서 요구하는 우수한 인재의 조건인 창의성, 정보의 수집과 가공, 의사소통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한다.
- 4) 경제 환경의 변화에 따라 다양한 직업 환경의 변화에 대처할 수 있는 유연한 인재를 길러낸다.
- 5) 학생 스스로 자신의 학습을 계획하고 실천하며 관리해 나갈 수 있는, 능동적인 자세와 자율적인 실천능력을 기른다.
- 6) 글로벌 역량을 갖춘 유능한 인재양성이라는 목적 달성을 위해, 지식정보기반사회에서 요구되는 일반적인 능력인 정보의 활용 능력과 외국어를 비롯한 의사소통 능력을 배양한다.
나. 방 침
- 1) 자기성취 평가 관리카드는 Ⅰ과 Ⅱ로 이루어지며, Ⅰ은 진로희망상황과 그에 따른 상담이력을 기입해 나가며, Ⅱ는 구체적인 성취 이력을 기입해 나간다.
- 2) 자신의 성취수준에 맞는 목표를 설정하여, 이에 맞는 상담을 통하여 목적의식을 키워나갈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도해 나간다.
- 3) 진로 분석을 통하여 성취 필요 자격 및 조건을 파악하고 자동화설비분야에 필요한 전문능력, 인성 항목, 외국어 능력 항목 관련하여 다양한 활동을 통해 이력 관리를 하고 종합적인 능력을 균형 있게 기르도록 한다.
- 4) 3개년 필수이수 학점은 58학점 이상으로 하고, 학년별 취득 권장학점으로는 1학년 19학점, 2학년 20학점, 3학년 19학점 이상으로 목표를 설정하여 노력해나가도록 한다.
- 5) 자기 주도적으로 개인별 성취수준에 대한 관리를 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한다.
다. 자기성취평가 진행 절차
자신의 진로 목표 설정 (3월초) |
→ | 계획서 작성 및 상담 (3월) |
→ | 학점취득 을 통한 이력관리 (연중) |
→ | 담당교사 확인 (연중) |
→ | 목표에 따른 성취정도 확인 (12월중) |
라. 업무 흐름도
일정 | 업무 | 담당자 |
---|---|---|
3월 | 진로 희망 사항 관련 상담 및 기입 지도 | 담임 |
3월 | 자기성취평가 계획서 발표 | 담당교사 |
▼ | ||
학기중 | 자동화설비 분야에 필요한 전문 능력 자료 확인 | 담임, 담당교사 |
학기중 | 인성 관련 자료 확인 | 담임, 담당교사 |
학기중 | 외국어 능력 자료 확인 | 외국어부장 |
▼ | ||
12월중 | 영역별 취득 학점 확인 및 분석 | 담임 |
12월중 | 성취 수준 우수학생 시상 | 담당교사 |
마. 추진 일정
- 1) 자기성취평가 위원회 구성 및 운영
- 가) 구성
보직 직위 비고 위원장 교감 위원 3학년 부장 위원 2학년 부장 위원 1학년 부장 위원 진로전담교사 - 나) 운영
- 1. 자기성취평가 관리카드 구체적인 항목 수정 및 확정
- 2. 자기성취평가 계획서 평가 및 시상
- 3. 학기 말 1년간 작성한 관리카드Ⅱ 관련하여 우수하게 성취한 학생 평가 및 시상
- 2) 자기성취평가 계획서 발표
- 가) 내용 : 자신에게 맞는 진로 희망을 결정하고 그에 따른 성취 필요 자격과 조건을 파악하여 목표를 설정한다. 이를 관리카드Ⅰ에 기입한 후, 구체적인 실천 계획을 수립하여 발표해 봄으로써 자신감과 도전의식을 함양한다.
- 나) 대상 : 전교생
- 다) 일정 : 3월 중
- 라) 방법 : 우수학생을 시상함으로써 성취 수준 도달 분위기 조성에 이바지한다.
- 3) 우수 성취학생 표창
- 가) 내용 : 1년간 관리카드Ⅱ의 누적학점에 관해 담임 교사 및 지도 교사의 확인을 받는다.
- 나) 대상 : 전교생
- 다) 일정 : 12월 중
- 라) 방법 : 1년간 누적학점이 높은 우수 성취 학생을 시상한다.
바. 학년별 성취 필수학점
학년 | 성취 기준 | 비고 |
---|---|---|
1학년 | 19학점 이상 | 3년간 58학점 이상 |
2학년 | 20학점 이상 | |
3학년 | 19학점 이상 |
사. 항목별 세부 내용 및 기준학점
항목 | 요소 | 내용 | 학점 | 확인자 | 비고 | |||||||||
---|---|---|---|---|---|---|---|---|---|---|---|---|---|---|
자동화설비 분야에 필요한 전문 능력 | 방과후 학교 | 전체 이수한 시간을 20시간으로 나눈 시간을 학점으로 계산 (소수 첫 번째 자리까지) |
- | 담당 교사 | ||||||||||
자격증 | - 1학년 대상 권장 자격증 : 컴퓨터활용능력, 정보처리기능사 - 2,3학년 대상 권장 자격증 : 전기 기능사, 생산자동화기능사(산업기사), 전자캐드기능사, 공유압기능사, 철도전기신호기능사, 전자기기기능사(산업기사), 설비보전기능사 등 |
개당 2 | 담임 | |||||||||||
기능반 | 해당자 | 월별 1 | 담당 교사 | |||||||||||
창의 프로젝트 | 수상 | 학점 | 태도 | 학점 | 기획안 | 학점 | - | 담임, 담당 교사 | 학교특색사업 마이스터인증제 및 국제교류학생 선발 연계 학점 (최소 기준 학점 획득 요구 - 마이스터부 ) |
|||||
금상 | 4 | 상 | 4 | 선정 | 2 | |||||||||
은상 | 3 | 중 | 2 | 미선정 | 1 | |||||||||
동상 | 2 | 하 | 0 | 발표자 해당 | ||||||||||
우수 | 1 | 교사평가 50% 학생상호평가 50% |
||||||||||||
인성 | 인성 | 창의테마 체험활동 |
태도 | 학점 | 기획안 | 학점 | - | 담당 교사, 담임 | ||||||
상 | 4 | 선정 | 2 | |||||||||||
중 | 2 | 미선정 | 1 | |||||||||||
하 | 0 | 미제출 | 0 | |||||||||||
교사 평가 50% 학생상호평가 50% |
||||||||||||||
인성함양 수련활동 |
상 | 2 | 담임 | |||||||||||
중 | 1 | |||||||||||||
하 | 0 | |||||||||||||
포트폴리오 작성 | 상 | 2 | 담임 | |||||||||||
중 | 1 | |||||||||||||
하 | 0 | |||||||||||||
봉사활동 20시간당(헌혈포함) | 1 | 담임 | * 최대2학점까지 부여 가능 * 교원 및 학생 추천 선행 가산점 1점 부여 가능 |
|||||||||||
감사노트 작성 | 상 | 2 | 담임 | |||||||||||
중 | 1 | |||||||||||||
하 | 0 | |||||||||||||
독서활동 5권당 | 1 | 1,3학년 담임 2학년 국어교사 |
2학점 필수 (10권) |
|||||||||||
1인 1악기 연주 | P/F | 담당교사, 담임 | ||||||||||||
1인 1스포츠 활동 | ||||||||||||||
외국어 능력 | 영어말하기 대회 | 최우수상 | 3 | 외국어 부장 | 학교특색사업 마이스터인증제 및 국제교류학생 선발 시 고려사항 –마이스터부) |
|||||||||
우수상 | 2 | |||||||||||||
장려상 | 1 | |||||||||||||
TOEIC | 700점 이상 | 3 | ||||||||||||
650 ~ 700점 미만 | 2.5 | |||||||||||||
600 ~ 650점 미만 | 2 | |||||||||||||
550 ~ 600점 미만 | 1.5 | |||||||||||||
500 ~ 550점 미만 | 1 | |||||||||||||
450 ~ 500점 미만 | 0.5 | |||||||||||||
450점 미만 | 0 | |||||||||||||
토익캠프 | 참여 | 1 |
자. 기대효과
- 1) 각자의 진로 희망에 따른 개인별 성취 목표 달성을 통한 성취감을 바탕으로 자신감을 가지고 자신의 진로를 향해 나아갈 수 있다.
- 2) 바른 인성과 도전정신으로 미래의 변화를 주도하는 영 마이스터(young meister)로서의 자질을 갖출 수 있다.
- 3) 산업체에서 요구하는 전문실무능력을 갖추어 이를 바탕으로 마이스터고의 명예를 높이는 영 마이스터가 될 수 있다.
- 4) 사회에서 요구하는 창의력을 높이고, 전문적인 전공기술을 갖추며, 다양한 직업 환경의 변화에 대처할 수 있다.
- 5) 학생 스스로 자신의 학습을 계획하고 실천하며 관리해 나갈 수 있는, 능동적이고 자율적인 인재가 될 수 있다.
- 6) 글로벌 역량을 갖춘 유능한 인재양성이라는 목적 달성을 위해, 지식정보기반사회에서 요구되는 일반적인 능력인 정보의 활용 능력과 외국어를 비롯한 의사소통 능력을 기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