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wangju automatic Equipment technical high school friends have all things in common
  • 특색사업 > 자기성취 평가제 운영
  • 소개

소개

가. 목적

1) 각자의 진로 희망에 따른 개인별 성취 목표 설정을 통하여 목표의식을 확고히 하고, 도전정신으로 미래의 변화를 주도하는 영 마이스터(young meister)로서의 자질을 기른다.
2) 산업체에서 필요한 전문실무능력을 갖추어 이를 바탕으로 마이스터고의 지속적인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영 마이스터를 육성한다.
3) 정보산업사회에서 요구하는 우수한 인재의 조건인 창의성, 정보의 수집과 가공, 의사소통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한다.
4) 경제 환경의 변화에 따라 다양한 직업 환경의 변화에 대처할 수 있는 유연한 인재를 길러낸다.
5) 학생 스스로 자신의 학습을 계획하고 실천하며 관리해 나갈 수 있는, 능동적인 자세와 자율적인 실천능력을 기른다.
6) 글로벌 역량을 갖춘 유능한 인재양성이라는 목적 달성을 위해, 지식정보기반사회에서 요구되는 일반적인 능력인 정보의 활용 능력과 외국어를 비롯한 의사소통 능력을 배양한다.

나. 방 침

1) 자기성취 평가 관리카드는 Ⅰ과 Ⅱ로 이루어지며, Ⅰ은 진로희망상황과 그에 따른 상담이력을 기입해 나가며, Ⅱ는 구체적인 성취 이력을 기입해 나간다.
2) 자신의 성취수준에 맞는 목표를 설정하여, 이에 맞는 상담을 통하여 목적의식을 키워나갈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도해 나간다.
3) 진로 분석을 통하여 성취 필요 자격 및 조건을 파악하고 자동화설비분야에 필요한 전문능력, 인성 항목, 외국어 능력 항목 관련하여 다양한 활동을 통해 이력 관리를 하고 종합적인 능력을 균형 있게 기르도록 한다.
4) 3개년 필수이수 학점은 58학점 이상으로 하고, 학년별 취득 권장학점으로는 1학년 19학점, 2학년 20학점, 3학년 19학점 이상으로 목표를 설정하여 노력해나가도록 한다.
5) 자기 주도적으로 개인별 성취수준에 대한 관리를 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한다.

다. 자기성취평가 진행 절차

자신의
진로 목표
설정
(3월초)
계획서
작성 및
상담
(3월)
학점취득
을 통한
이력관리
(연중)
담당교사
확인
(연중)
목표에
따른
성취정도
확인
(12월중)

라. 업무 흐름도

일정 업무 담당자
3월 진로 희망 사항 관련 상담 및 기입 지도 담임
3월 자기성취평가 계획서 발표 담당교사
학기중 자동화설비 분야에 필요한 전문 능력 자료 확인 담임, 담당교사
학기중 인성 관련 자료 확인 담임, 담당교사
학기중 외국어 능력 자료 확인 외국어부장
12월중 영역별 취득 학점 확인 및 분석 담임
12월중 성취 수준 우수학생 시상 담당교사

마. 추진 일정

1) 자기성취평가 위원회 구성 및 운영
가) 구성
보직 직위 비고
위원장 교감  
위원 3학년 부장  
위원 2학년 부장  
위원 1학년 부장  
위원 진로전담교사  
나) 운영
1. 자기성취평가 관리카드 구체적인 항목 수정 및 확정
2. 자기성취평가 계획서 평가 및 시상
3. 학기 말 1년간 작성한 관리카드Ⅱ 관련하여 우수하게 성취한 학생 평가 및 시상
2) 자기성취평가 계획서 발표
가) 내용 : 자신에게 맞는 진로 희망을 결정하고 그에 따른 성취 필요 자격과 조건을 파악하여 목표를 설정한다. 이를 관리카드Ⅰ에 기입한 후, 구체적인 실천 계획을 수립하여 발표해 봄으로써 자신감과 도전의식을 함양한다.
나) 대상 : 전교생
다) 일정 : 3월 중
라) 방법 : 우수학생을 시상함으로써 성취 수준 도달 분위기 조성에 이바지한다.
3) 우수 성취학생 표창
가) 내용 : 1년간 관리카드Ⅱ의 누적학점에 관해 담임 교사 및 지도 교사의 확인을 받는다.
나) 대상 : 전교생
다) 일정 : 12월 중
라) 방법 : 1년간 누적학점이 높은 우수 성취 학생을 시상한다.

바. 학년별 성취 필수학점

학년 성취 기준 비고
1학년 19학점 이상 3년간 58학점 이상
2학년 20학점 이상
3학년 19학점 이상

사. 항목별 세부 내용 및 기준학점

항목 요소 내용 학점 확인자 비고
자동화설비 분야에 필요한 전문 능력 방과후 학교 전체 이수한 시간을 20시간으로 나눈 시간을 학점으로 계산
(소수 첫 번째 자리까지)
- 담당 교사  
자격증 - 1학년 대상 권장 자격증 : 컴퓨터활용능력, 정보처리기능사
- 2,3학년 대상 권장 자격증 : 전기 기능사, 생산자동화기능사(산업기사), 전자캐드기능사, 공유압기능사, 철도전기신호기능사, 전자기기기능사(산업기사), 설비보전기능사 등
개당 2 담임  
기능반 해당자 월별 1 담당 교사  
창의 프로젝트 수상 학점 태도 학점 기획안 학점 - 담임, 담당 교사 학교특색사업
마이스터인증제 및 국제교류학생 선발 연계 학점
(최소 기준 학점 획득 요구 - 마이스터부 )
금상 4 4 선정 2
은상 3 2 미선정 1
동상 2 0 발표자 해당
우수 1 교사평가 50%
학생상호평가 50%
 
인성 인성 창의테마
체험활동
태도 학점 기획안 학점 - 담당 교사, 담임
4 선정 2
2 미선정 1
0 미제출 0
교사 평가 50%
학생상호평가 50%
 
인성함양
수련활동
2 담임  
1
0
포트폴리오 작성 2 담임  
1
0
봉사활동 20시간당(헌혈포함) 1 담임 * 최대2학점까지 부여 가능
* 교원 및 학생 추천 선행 가산점 1점 부여 가능
감사노트 작성 2 담임  
1
0
독서활동 5권당 1 1,3학년 담임
2학년 국어교사
2학점 필수
(10권)
1인 1악기 연주 P/F 담당교사, 담임  
1인 1스포츠 활동  
외국어 능력 영어말하기 대회 최우수상 3 외국어 부장 학교특색사업
마이스터인증제 및 국제교류학생 선발 시 고려사항 –마이스터부)
우수상 2
장려상 1
TOEIC 700점 이상 3  
650 ~ 700점 미만 2.5
600 ~ 650점 미만 2
550 ~ 600점 미만 1.5
500 ~ 550점 미만 1
450 ~ 500점 미만 0.5
450점 미만 0
토익캠프 참여 1

자. 기대효과

1) 각자의 진로 희망에 따른 개인별 성취 목표 달성을 통한 성취감을 바탕으로 자신감을 가지고 자신의 진로를 향해 나아갈 수 있다.
2) 바른 인성과 도전정신으로 미래의 변화를 주도하는 영 마이스터(young meister)로서의 자질을 갖출 수 있다.
3) 산업체에서 요구하는 전문실무능력을 갖추어 이를 바탕으로 마이스터고의 명예를 높이는 영 마이스터가 될 수 있다.
4) 사회에서 요구하는 창의력을 높이고, 전문적인 전공기술을 갖추며, 다양한 직업 환경의 변화에 대처할 수 있다.
5) 학생 스스로 자신의 학습을 계획하고 실천하며 관리해 나갈 수 있는, 능동적이고 자율적인 인재가 될 수 있다.
6) 글로벌 역량을 갖춘 유능한 인재양성이라는 목적 달성을 위해, 지식정보기반사회에서 요구되는 일반적인 능력인 정보의 활용 능력과 외국어를 비롯한 의사소통 능력을 기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