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wangju automatic Equipment technical high school friends have all things in common
  • 특색사업 > 창의프로젝트 작품전
  • 소개

소개

가. 목적

학교교육과정에서 배운 수업내용과 교과 내용을 토대로 학생 스스로가 실생활에 사용되는 자동제어요소를 찾아 직접 작품을 고안해 보고 제작해 봄으로써 도전정신, 창의력 사고와 문제해결능력을 키워 미래사회가 요구하는 직업적 소양을 키우기 위함이다.

나. 방침

1) 학습자가 계획, 재료구입, 작품 제작 등 모든 과정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한다.
2) 팀 전체 학생들이 참여할 수 있게 역할을 분배한다.
3) 교사는 조력자로 팀의 결과물도 중요하지만 작품을 만들어내는 과정에서 팀원들의 화합과 의사소통능력, 의견조율 등도 중요시하여 최고의 작품이 나올 수 있도록 한다.
4) 1, 2학년은 부족한 시간을 확보하기 위해 방과 후 시간을 이용한다.
5) 프로젝트 시작 전 평가 기준 및 가이드라인 제시한다.
6) 재료 구입시 인형, 젤리 비용 과다, 먹거리 부분들 등 인기 위주의 작품 지양한다.
7) 작품평가 뿐만 아니라 1정 5S운동(제출물 시간 약속과 공구정리정돈 반납 등)도 함께 평가한다.
8) 공정한 평가를 위하여 외부 심사위원을 위촉한다.

다. 세부 추진 계획

1) 조직도

프로젝트 전시회
추진위원장
교장 안규완

프로젝트 전시회
부위원장
교감 최범태

프로젝트 전시회
주무교사
박병국

  • 기획
    이동혁, 김경하, 최동복
  • 추진
    각 학년부장

전체 교사

2) 계획
연번 내용 일정 비고
1 창의 프로젝트 조 편성 및 계획서 작성 9월 2째주 3학년
2 창의 프로젝트 계획서 발표 10월 4째주 3학년
3 창의 프로젝트 조 편성 및 계획서 작성 10월 4째주 1, 2학년
4 창의 프로젝트 작품 제작 시작 10월 4째주 3학년
5 창의 프로젝트 계획서 발표 11월 4째주 1, 2학년
6 창의 프로젝트 작품 제작 시작 12월 2째주 1, 2학년
7 창의 프로젝트 작품 발표 및 전시 2021년 1월 3째주 1월 12일(화)
3) 전시회
가) 일정 : 2021년 1월 3째주
나) 장소 : 광주자동화설비공업고등학교 강당
다) 참석대상 : 전체 학생 및 학부모, 외부인사
라) 발표 : 팀별로 5분 이내
마) 심사방법
(1) 외부심사위원 채점표
계획서PPT 작품성 발표PPT 1정5S 합계
10% 70% 10% 10% 100%
(2) 시상 계획
순위 시상 내용
마이스터상 1 상장 및 상품
준마이스터상 2
미래마이스터상 3
라. 기대효과
1) 학습자 스스로가 학습 내용을 계획, 수립하고 정보를 수집하며 과제를 수행하고 평가, 자연스럽게 학습한다.
2) 교사 및 학습자들 간의 상호작용 및 협동학습을 한다.
3) 창의력 및 문제 해결력 신장, 자발적인 학습역량을 습득한다.
4) 협동학습 과정의 수행, 적극적인 탐구, 성찰․비판적 사고력이 향상된다.